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뉴스

Phoenix(피닉스) OS 넥서스9에 사용기

Remix(리믹스) OS 2.0을 발표한지 몇일 만에 Phoneix(피닉스) OS라는 동일한 안드로이드 기반의 PC버전의 OS가 공개 되었다. Remix OS와 기본적인 멀티윈도우를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기능을 동일하며 시작버튼이나 기본으로 설치된 앱등에서 조금씩 다른 부분이 있다. 그리고 Remix OS는 넥서스 9, 10만 지원했으나 Phoneix OS는 넥서스 테블릿을 모두 지원하고 있다. 안드로이드 5.1 롤리팝을 베이스로 만들어 졌으며 실행이 빠르고 가볍다는 느끼을 받았다. 

Remix OS?


설치방법

Phoneix OS는 아래 사이트를 통해 다운받을 수 있다.

설치는 Remix OS에 비해 매우 간단하다. 압축을 푼 후 맥의 경우 sh, 윈도우의 경우 bat파일을 실행하면된다. (adb툴이 설치 되어야하며 전원+키다운 버튼을 눌러 fastboot로 진입한 상태)


팁!
설치후 google로고만 뜨고 계속 멈춰 있는 상태라면 안드로이드 5.1.1로 원복후 다시 설치하면 된다.
안드로이드 복구 이미지 다운로드는 https://developers.google.com/android/nexus/images 여기에서 가능하다.



앱을 한화면에 여러개 띄울 수 있으며 창 끝을 잡으면 늘리거나 줄일 수 있으며 상단아이콘으로 화면을 최소화 최대화 또는 일정비율로 늘리거나 줄일 수 있다. 



기본적으로 설정은 동일하며 아이콘들이 커스터마이징 되어 보기에는 나쁘지 않다. 우측 시계를 누르면 노티가 나타나며 Remix OS와 동일하게 알림창이 나타나며 특이 한점은 "Tablet mode”를 설정할 수 있는데 테블릿 모드는 한화면에 하나의 앱으로 꽉차는 기본적인 UI로 돌아간다. 



왼쪽 하단에 시작아이콘을 배치하여 모든 앱을들 보거나 기기설정을 바로 갈 수 있다. Remix OS에 비해 풀화면으로 앱 목록을 보여줌으로 시원하고 좀더 빠른 앱 탐색이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PlayStore가 설치 되어 있지는 않으나 직접 설치파일을 다운받아서 설치 하면된다. 흔하게 쓰는 앱을 설치 해보았으나 문제 없이 잘 작동되며 멀티터치지원으로 인해 앱을 동시에 터치 할 수 있다. 앱을 3개 정도 띄워 놓고 작업을 하다 보면 메모리 부족으로 앱이 자동으로 닫기는 문제가 생기긴 하나 좀 더 최적화가 이루어져야 할 부분인것 같다.

예전에 넥서스9를 쓸때(일반 안드로이드)는 큰화면에 앱을 하나씩 번갈아 가면서 쓰면서 불편한점을 많이 느꼈으며 테블릿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는데 이렇게 멀티윈도우 환경에서 앱을 동시에 열어 작업을 해보니 정말 편하고 앞으로 기대될 만한 부분 인것 같다. 올해 구글 안드로이드 N발표시 크롬 OS와의 통함이 이루어져 이런 멀티윈도우 환경이 지원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그리고 지금도 충분히 사용가능 하나 Remix OS든 Phoneix OS든 안정화가 된 버전이 나온다면 지속적으로 사용 할 계획이다. 


장점: 멀티윈도우, 빠르다, 윈도우를 쓰는듯한 UI에 편의성.
단점: 구글관련된 서비스를 모두 막아두어 스토어 설치 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