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뉴스

안드로이드 마시멜로 멀티윈도우 기능 활성화 하기

안드로이드 마시멜로부터 멀티윈도구 기능이 들어가있다. 삼성 갤럭시 시리즈의 경우 이미 지원하고 있지만 구글에서 공식적으로 멀티윈도우 지원을 한다. 멀티윈도우는 아직 일반사용자들에게 오픈되어 있지 않으며 개발테스트를 위해 기능을 꺼두었다. 약간의 트릭을 통해서 멀티윈도우 기능을 활성화 시켜서 사용해 볼 수 있다.



아쉽게도 시스템쪽 설정을 건드여야 하기 때문에 루팅된 상태여야만 한다. 설정파일에 사용자모드를 디버그모드로 변환 하면 개발자 옵션에 멀티윈도우 기능이 활성화시킬수 있는 메뉴가 나타난다. 

* 아래 방법이 좀 어렵다면 아래 앱으로 쉽게 설정 할 수 있다.
설치후 ro.build.type를 찾아 userdebug로 값만 바꾸고 재부팅 하면 아래 5번까지 한번에 작업 할 수 있다.


1. build.prop 파일을 추출한다.
 > adb pull /system/build.prop

2 . 추출된 파일을 에디터 편집기로 열어 ro.build.type의값을 “user”에서 “userdebug”로 바꾸고 저장한다.
TIP: ro.sf.lcd_density의 값을 변경하면 좀 더 큰 밀도로 멀티윈도우 환경을 사용 할 수 있다. 

3. 이제 다시 build.prop파일을 /system/에 덮어쓰기 한다.
> adb push build.prop /system/

4. 그후 파일 퍼미션을 644로 변경한다.
> chmod 644 build.prop

5. 재부팅 후 개발자 옵션을 들어가서 멀티윈도우 기능을 ON시킨다. (개발자 옵션 활성은 설정>휴대전화정보>빌드번호를 연속으로 누르면 활성화되며 설정>개발자옵션 메뉴가 활성된다.)




자 이제 멀티윈도우 모드가 활성되었으며 사용가능한 상태다. 최근 실행된 앱 목록에 앱별로 멀티테스킹 버튼이 있는데 이버튼을 누르면 멀티테스킹화면으로 전환 가능하다. 핸드폰의 경우 화면이 작아서 그렇게 활용도가 없지만 테블릿 같은 경우 큰화면에 화면을 앱을 2개씩 띄워 사용한다면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을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