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팁

안드로이드 "알림" 저장하기

스마트폰의 가장 큰 역할은 “알림”이다. 전화가 온다거나 문자메시지 또는 SNS가 오면 알려주는 가장 기본적인 기능이다. 안드로이드의 “알림”은 약간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알림" 삭제 문제점

“알림”을 한 번에 삭제 할 수 있는 UI를 가지고 있으며, 한번 지워진 "알림”은 삭제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알림”을 보기 위해서는 해당 앱으로 들어가서 볼 수 있는 예도 있지만 어떤 앱에서 알림이 왔었는지 사용자는 기억하지 못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안드로이드의 시스템에서 “알림”을 저장하고 사용자가 보여주는 기능을 안드로이드 4.3 젤리빈부터 “알림 로그”를 통해 지원을 하고 있다.

하지만 단순히 알림의 텍스만 저장해주고 있으므로 눌렀을 때 해당 링크로 이동하는 액션들에 대해서는 기능이 상실된다.

예를 들어 정말 마음에 드는 홍보 알림을 받았는데, 모르고 삭제하여 “알림 로그”를 통해 알림을 볼 수는 있으나 링크가 없기 때문에 있으나 마나 하는 문제점이다.


“알림” 저장하기

이를 보완 하기 위해서는 알림의 모든 상태 값을 저장해주는 앱을 설치 하면 된다. 이런 “알림”을 저장해주는 앱은 플레이스토어에 많이 있지만, UI와 알림의 모든 상태 값을 저장해주는 Notif Log 앱을 추천하다.


Notifi Log 앱은 알림의 메시지뿐만 아니라 노티를 눌렀을 때 액션(링크) 값도 저장해주어 알림을 삭제하여도 같은 UI와 기능을 볼 수 있다.

앱을 설치 후 노티피케이션을 읽을 수 있는 권한을 요청하는데 설정에서 승인만 해주면 모든 “알림”을 저장하게 된다. 상단 메뉴를 통해 저장하기 싫은 앱들도 선택할 수 있다. 백업/복구 기능도 지원한다.

중요한 “알림” 지워졌다고 걱정하기 전에 Notifi Log 앱 미리 설치 해두는 건 어떨까 싶다.


Notifi Log 앱 다운로드



활용 TIP

안드로이드 카카오톡의 경우 한사람에게 여러 메시지를 수신받으면, 가장 최신의 메시지만 알림에 보이게 되는데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카카오톡을 봐야 한다. 이전의 메시지를 1이 안 살아 지고 몰래 보고 싶은 경우 해당 앱을 활용하면 모든 메시지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