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팁/애플리케이션

안드로이드 페이스북앱 폰성능 15%저하시킨다.

페이스북은 국내 뿐만아니라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다. 친구 또는 가족들의 소식을 매일매일 사진이나 글 또는 동영상을 통해 전해볼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다. 정말 좋은 서비스임에 불구하나 안드로이드 페이스북에는 정말 많은 메모리와 CUP자원이 사용되고 있다. 특히 사용하고 있지도 않는데 백그라운드를 통해서도 사용되며 다른앱의 실행에 영향을 준다. 



이러한 의문점을 가지고 페이스북과 메신저앱의 설치 유무에 따라 앱의 실행시 걸리는 시간을 테스트 해보았다. 페이스북과 메신저앱이 설치되어 있을때 평균 앱 실행시간이 7초가 걸렸는데 삭제후 1초가 단축된 6초가 걸렸다. 이런 부분만 봐서 분명히 페이스북앱은 다른앱의 성능에 큰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다.




정말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인데 설치 안 할 수없는 노릇이고 그렇다고 폰이 전반적으로 15%성능이 저하되는데 삭제할 수도 없다. 삭제 한다면 15%의 폰의 성능을 올릴 수 있고 서비스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두가지가있다. 

첫번째는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서비스를 사용한다. 브라우저로 페이스북을 접속하면 앱과 동일한 UI구조로 거부감 없이 동일하게 사용 할 수 있다. 단 자동으로 영상재생과 GIF애니메이션등은 실행되지 않는다. 앱을 사용할때처럼 페이스북의 새로운 알림이 뜨면 알림을 받지 못한다는 의문이 생기나 크롬 브라우저가 이를 말끔하게 해결해준다. 크롬 브라우저를 통해 로그인을 하게 되면 알림을 받을지 팝업이 뜰것이다. 이때 알림을 사용하게 되면 앱과 동일하게 새로운 소식을 알림을 통해 받을 수 있다.

두번째는 안드로이드 Lite버전을 받으면 된다. 저사양 폰을 위해 개발된 페이스북 공식앱이며 대부분의 기능이 빠져 가볍게 사용 할 수 있다. 



페이스북은 폰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주된 원인을 빨리 밝히고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했으면 하는 바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