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뉴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일시무료앱이 없는 이유

구글의 플레이스토어에서는 일시적인 무료 앱이 없는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구글의 플레이스토어를 살펴보기 전 애플의 iOS 앱스토어를 살펴보자. 애플의 앱스토어의 경우 일시적 무료 앱이라고 하여 유료 앱이었는데 일정 기간 동알 무료로 받을 수 있다. 그러므로 커뮤니티를 통해 많은 사용자가 일시적으로 무료 앱이니 어서 들어가서 받으라는 글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정책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개발자 콘솔에서 앱을 한번 무료로 설정하면 유료로 다시 변경할 수 없다. 단, 유료인 앱을 무료로는 전환할 수 있다. 이러한 정책으로 유료 앱을 일시적으로 무료로는 불가능하다.





프로모션 코드

플레이스토어에는 “인앱"정책이 있다. 앱은 무료이지만 기능 일부를 유료로 전환하여 결제해야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인앱”정책이 있다.

이 “인앱”을 통해 일시적으로 무료로 전환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인앱을 무료로 배포하기보다는 프로모션 코드를 발급하여 그 코드를 가진 사용자들은 결제하지 않아도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구글의 플레이스토어는 일시적 무료 앱은 없지만 프로모션 코드를 발급하여 무료 앱의 해당 기능이 유료 인인 기능(인앱)을 사용하게끔 할 수 있다.

프로모션 코드는 분기당 500개까지 생성이 가능하며, 사용되지 않는 코드는 이월되지 않는다. 개발사는 프로모션 코드 발급으로 커뮤니티에 앱이 자동으로 홍보되는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이렇게 플레이스토어에서는 일시무료 앱은 없지만 프로모션 코드 발급을 통해 사용자들이 유료 앱을 무료로 즐길 방법을 지원한다. 프로모션 코드 발급을 알려주는 앱만 모아서 보여주는 앱도 등장하고 있으며 사용자는 유료 앱을 무료 또는 좀 더 싼 가격으로 살 수 있다.

관련글 [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 - 구글 플레이스토어 유료앱 무료로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