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팁

모바일 데이터 절약방법 5가지

월별로 주어진 데이터 크기에 맞는 요금제를 정해서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대다수 일것이다. 자칫 노래나 비디오를 많이 듣거나 보는 경우 또는 웹서핑을 많이 한다면 한달동안 와이파이를 찾아 돌아 다니는게 스트레스이다. 무제한 데이터요금을 사용하면 정신건강에 좋겠지만 한두푼이 아닌 요금을 매달 납부하겠다는 것이 부담일 수 있는 사용자들을 위한 팁이다.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는 사용자는 지금 창을 닫고 아래 글을 볼 이유가 없으니 지금 창을 닫자.


안드로이드의 간단한 설정을 통해 많게는 50%까지 데이터를 절약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겠다. 


1. 크롬 브라우저 설정을 통한 페이지 압축

데이터를 절약하기 가장 쉬운 방법으로 크롬 브라우저에는 페이지를 압축하여 전송받는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다. 크롬 설정에서 데이터 세이버를 활성화 하면된다. 사이트 페이지를 내려받을때 압축해서 내려받은 다음 페이지를 보여주는 방식으로 30~35% 데이터를 절약할 수 있다. 특히 브라우저를 많이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이 설정 하나만으로도 데이터 절약 효과를 볼 수 있다.  단, HTTPS(비공개 연결)이나 시크릿 탭으로 액세스한 페이지는 볼 수 없을 수 있다. 


2. 오페라 브라우저 설정을 통한 페이지 압축

오페라 브라우저는 크롬 브라우저보다 좀 더 다양한 압축 설정을 제공한다. 이미지 퀄리티와 비디오 압축 설정을 제공함으로 더 많은 데이터 절약 효과를 볼 수 있다.



3. 페이스북 라이트 버전 사용

페이스북을 많이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Lite버전을 사용한다면 많은 데이터 절약 효과를 볼 수 있다. 페이스북 앱은 굉장히 무거울 뿐더러 백그라운드를 통해 데이터를 수시로 소모하고 있다. Lite버전을 사용한다면 훨씬 빠르고 데이터 절약 효과를 볼 수 있다. Lite버전을 사용하기 싫은 사용자라면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접속하여 웹페이지 바로가기 기능을 만들어 사용해도 좋은 방법이다. 

페이스북과 관련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자.




4. 백그라운드 데이터 사용제한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을때 이메일 동기화, 위젯의 날씨 정보 업데이트를 백그라운드를 통해 작업하게 되는데 이때도 데이터를 소비하게 된다. 이런 백그라운드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게 설정한다면 데이터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설정 > 데이터사용 > 백그라운드 데이터 제한을 설정한다. 



5. 구글 플레이스토어 자동업데이트 차단

4번과 동일한 문제로 구글 플레이스토어에는 자동으로 앱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기능이 있다. 특히 앱의 용량이 크다면 데이터 소비가 엄청나다. 이런 경우 와이파이일때만 자동업데이트를 하게 설정하여 모바일 데이터를 절감할 수 있다.
플레이스토어 설정 > 앱 자동업데이트 > Wi-Fi를 통해서만 앱 자동 업데이트 선택



이렇게 간단한 5가지만 지켜도 지금의 50%이상을 절감할 수 있다. 데이터 사용량도 적어짐에 따라 배터리도 단축 하는 효과도 볼 수 있을 것이다. 배터리 절약팁의 몇몇 방법이 데이터를 줄이는 팁이 될 수 있으며 반대로 데이터를 줄이는 방법이 배터리 절약팁이 될 수 있으니 아래 링크도 참고하여 설정해본다면 매월 데이터 부족사태는 없을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