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팁/애플리케이션

안드로이드 폰 AutoMate앱으로 자동차 대시로 활용하기

요즘 신형차 대시보드에 구글의 안드로이드 Auto를 탑제하여 출시하는 자동차들이 많아졌다. 국내의 현대차는 물론 미국의 GM등 큰 자동차 업체들이 앞다투어 안드로이드 Auto를 기본탑제 하고 있다. 안드로이드 Auto는 안드로이드 OS기반으로 차량에 최적화하기 만들어진 OS로 안드로이드폰과 연동하여 네비, 음악, 전화등의 기능을 사용 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오토란?

안드로이드 Auto가 안드로이드 OS로 만들어 졌는데 안드로이드 기반의 폰에서도 안드로이드 Auto가 작동안될리 없다. 하지만 구글에서는 안드로이드 폰을 위한 Auto앱은 내놓고 있지 않지만 몇몇 업체에서 안드로이드 Auto와 동일한 기능을 가진 앱을 만들었다. 그중 가장 잘만들어졌으며 안드로이드 오토와 동일한 UI와 기능을 가진 AutoMate를 추천한다.


AutoMate앱은 대시보드에 설치된 안드로이드 오토와 동일한 UI와 기능을 사용 할 수 있다. 사용하지 못하는 폰이나 테블릿을 자동차 거치대에 거치해서 사용하면 안드로이드 오토와 동일한 기능을 사용 할 수 있다. 

앱의 구현도 안드로이드 개발 가이드라인에 맞추어 개발되어 다른앱과의 연동도 문제 없이 작동한다. 예를 들어 음악 플레이어의 경우 안드로이드 오토를 지원하도록 개발이 되었다면 AutoMate앱에 지원되는 음악 플레이어로 인식되어 사용가능하다. 


기본적으로 오토에 가장 걸맞게 네비, 전화, 음악 기능을 지원하며 트립기능도 지원한다. 네비게이션은 구글맵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아직 국내에서는 법적인 문제로 인해 네비게이션 기능을 사용 할 수 없다는 아쉬움이 있다.  이외에도 블루투스나 전원이 연결되거나 끊기는 경우 앱을 실행 및 종료를 자동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설정들을 지원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갖추었다. 


AutoMate앱을 활용 하여 안드로이드 오토가 없는 자동차에 테블릿을 대시보드에 장착해서 사용할 만 할것이다. 실질적으로 해외에서는 자동차 대시보드에 넥서스 테블릿을 장착하는 튜닝방법을 소개하는 동영상을 많이 볼 수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네비게이션 기능을 활용할 수 없어 좀 아쉽긴 하지만 AutoMate앱을 통해 대시보드에 안드로이드 테블릿이나 폰을 거치해서 사용한다면 안드로이드 오토가 탑제된 자동차와 동일한 환경과 사용성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