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팁

안드로이드폰 홈버튼 원하는 액션으로 바꾸기

안드로이드 폰 개발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필수로 3가지의 버튼을 두어야한다. 하드웨어 키가 없는 소프트웨어로 구현된 키를 보면 3가지의 버튼이 필수도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뒤로 가기 위한 “Back” 버튼, 최근 실행 목록을 보는 “Recent” 버튼, 그리고 홈으로 돌아가기 위한 “Home” 버튼이다. 안드로이드 홈 버튼에는 짧게 누르는 액션과 길게 누르는 액션으로 구분된다. 홈버튼을 짧게 누르면 기본적으로 홈으로 빠져나오는 기능을 수행하며 할게 누르는 경우 기기 제조사별로 차별화된 기능을 기본으로 제공하게 된다. 이렇게 길게 누르는 홈 버튼은 기기제조사가 직접 기능을 만들 수 있게 해두었다. 즉, 사용자가 임의로 변경할 수 있다.

<2016. 11. 7 추가>
아래 앱 보다 더욱 간단한 앱을 추천한다. 설치 후 안내에 따라 설정을 하고 실행할 앱을 선택하면 된다.(안드로이드 마시멜로이상)
Launch On Tap 다운로드 


간단히 앱을 통해서 이 홈버튼을 길게 눌렀을 때 앱을 실행 한다든가 알림을 보여주는 등 다양한 액션을 할 수 있도록 바꿀 수 있다. Now Gesture Tweaks 앱을 이용하면 간단한 설정을 통해서 앱을 실행할 수 있다. 유료 버전인 풀버전을 이용한다면 카메라를 열거나 백그라운드 작업이나 캐시를 제거하는 등 부가적인 액션도 가능하다.


Now Gesture Tweaks 앱 실행 후 "Select Action”을 선택하여 "Open custom app”을 선택해서 실행할 앱을 선택해주기만 하면 된다. 단, 안드로이드 6.0 이상인 사용자는 아래를 참고하여 지원 앱을 설정해야 한다.


안드로이드 6.0 마시멜로 이상인 사용자

안드로이드 마시멜로부터 홈버튼을 길게 누르고 있는 경우에 대한 앱을 선택할 수 있도록 바뀌었다. 기본으로 안드로이드 6.0에서는 "Now On Tap"이라는 기능을 하는 Google 앱으로 설정되어 있다. 변경 방법은 "설정 > 앱 설정 > 기본 앱 > 지원 및 음성 입력"에서 지원 앱 목록에서 원하는 앱으로 선택하면 된다.



홈 키를 길게 누르면 사용자는 화면에서 어떠한 조작을 하지 않고도 원하는 앱을 가장 빠르게 실행할 수 있다. 자신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을 선택해두면 정말 편하게 앱을 실행할 수 있을 것이다.


더블 탭으로 원하는 앱 실행 하기